협회소개
협회뉴스
협력기관
교육·문화
생활·건강
여가·여행
농업·수산
패션·뷰티
스토리텔링
쇼핑·강좌신청

교육·문화

  1. 교육

    - 교육
    - 도서
  2. 문화

    - 수필
    - 시
    - 공연
    - 포토갤러리

0 / 80Byte

평일 Am09:00 ~ Pm06:00
점심 Pm12:00 ~ Pm01:00
주말/공휴일은 휴무입니다

문화

공연
이전 목록

박지숙 개인전 ‘Auspicious Moment’ 12월 1일 개막

 
2016.11.25 11:02  
공아트 스페이스에서 12월 1일부터 10일까지 열려

박지숙 작가의 개인전 ‘Auspicious Moment’이 12월 1일 개막한다.

10일까지 열흘 동안 서울 인사동 공아트스페이스 갤러리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회에서는 형형색색의 점들이 폭죽처럼 터지며 선을 이루고, 면을 만들고, 형상을 나타내고, 공간을 형성한다. 

 
 

20161124091509_1824744558.jpg

 

무수한 점들은 백색 캔버스 공간에서 수백 번, 수천 번 만나고 헤어지다 우주의 별처럼 무리 지어 성좌를 이룬다. 마침내는 우주의 팽창처럼 광활한 울림이 되어 캔버스 위로 퍼진다.

그러고 보면 무변 광대한 우주도 본래는 점이었다. 거대한 자연도 원래는 씨앗이었다. 몇 년 전부터 식물을 모티프로 해 생명체적 조형세계를 작품의 일관된 주제로 형상화해오고 있는 박 작가는 그 자연의 일부인 식물의 변화에서 관계를 찾고 우주를 들여다본다.

씨앗에서 푸른 잎으로 푸른 잎에서 낙엽으로, 낙엽에서 소멸로 이어지며 온갖 표정과 자태를 나타낸다. 씨의 주름 질과 와선, 감추어지고 드러나는 지하와 지면의 분위기, 생명이 싹틀 시간의 이름 모를 암호와 점선들의 자태, 성장해서 대지에 누워있는 잎과 소멸되어 가는 어둠 속에 잎새, 마침내 씨의 원형으로 되돌아가 땅속에 저장되는 제 과정은 작가의 눈에 형형색색의 이미지로 포착되어 크게 부각되거나 핵심적으로 다루어진다.

전시장에는 유선형, 와선형, 유기체 암호, 선들의 매스의 결합, 명과 암의 급격한 중첩, 감춤과 드러남의 왜곡적인 등장, 해체와 재구성의 돌발성, 이 모두를 통해서 유기 이미지와 생명에 관한 담론의 파노라마가 전개된다.

작가는 최근 선에서 입체로 직접적인 이행을 시도하기도 한다. 이는 즉 선적인 요소로 화면을 구성해 형태를 이루는 것이다.

이렇듯 선(線)은 작품이 서로 분리되지 않고 상호 유기성을 띠게 하면서 하나의 화면 표출에 있어서 역동적이고 생동하는 이미지를 표출하게 한다.

박남희 미술비평가는 “박지숙 작가의 작품은 끝없이 만나고 헤어지기를 반복하며 거대한 자연, 그리고 삶의 원리를 순환적으로 드러내고 있다”며 “인간의 마음이 그러하듯 작가의 화면은 보이는 또한 보이지 않는 망들로 연결되어 있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에 출품될 작품은 시작도 끝도 없이 얽혀있는 삶의 모습, 즉 ‘네트워킹(networking)’이 주된 테마로 작은 존재들 간에 관계가 생성하고 변화하는 것을 역동적으로 보여준다. 점과 점의 연결이 무수히 다각도로 반복되는 것은 끊임없이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확장하는 우리들의 모습과도 닮아있다. 또한 작품을 통해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을 시도하려는 작가의 내면을 엿볼 수 있다.

점선들이 끊임없는 연결을 통해 확장을 추구하듯 관객들도 이번 작품을 통해 진정한 삶 속에서 관계를 찾으며 예술작품과 소통하는 ‘긍정적인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과에 교수로 재직 중인 박 작가는 대학 강단에서 후학들을 양성하면서 미술영재연구소 소장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미술실기와 이론을 연구하고 있는 그는 화단에서도, 교단에서도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저서로는 ‘아티와 함께하는 미술여행’, ‘미술영재의 이론과 실제’, ‘미술교과서 이렇게 해봐요’ 등이 있다.

한편, ‘Auspicious Moment’의 오프닝은 1일(목) 오후 6시에 열린다.

출처: 공아트스페이스

덧글 0 개
번호
제목
등록일
5 서강대 언론대학원 사진 동아리 ‘빛그림’, 16일부터 전시회 개… 2016-11-25
4 싱가포르항공-싱가포르관광청, 싱가포르 출사원정대 사진 전시회… 2016-11-25
3 수묵담채를 닮은 작자가 말하는 인생 2016-11-25
2 동양화가 윤영경, ‘제8회 개인전’ 개최 2016-11-25
1 박지숙 개인전 ‘Auspicious Moment’ 12월 1일 개막 2016-11-25
copyright ⓒ humanita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