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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하이패스, 달리던 속도 줄이지 않고 그대로 통과한다

 
2017.02.11 11:20  

 

제2경인·남해·경부 고속도로에 단계적으로, 통행시간·사고위험 줄어

하이패스 차로의 측면 장애물이 점차 없어져 달리던 속도 그대로 주행하면서도 안전하게 통행료를 납부할 수 있게 된다.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와 한국도로공사(사장 김학송)는 국민들이 고속도로 하이패스 차로를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다차로 하이패스”를 도입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현재 설치된 고속도로 하이패스는 대부분 기존의 요금소를 개량하여 설치하였기 때문에 차로 폭(3.0m~3.5m)이 좁아, 안전운행을 위해 속도를 시속30km로 제한하고 있다.

따라서 요금소를 정차하지 않고 통과 할 수 있으나, 차로 폭이 좁아 속도를 낮추어야 하는 문제가 있고, 제한속도를 준수하지 않고 과속으로 통과하는 차량이 많아 사고위험도 있는 실정이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하이패스 차로 사이에 경계석이 없는 “다차로 하이패스”를 도입하기로 했다.

 
1.jpg▲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국민들이 고속도로 하이패스 차로를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다차로 하이패스”를 도입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사진제공 - 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는 교통 흐름 개선 등 도입 효과가 큰 요금소부터 단계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며, 올해는 제2경인고속도로의 남인천, 남해고속도로의 서영암과 남순천, 경부고속도로의 북대구 톨게이트에 2차로 하이패스가 구축된다.

2018년~2019년에는 교통량이 많은 3차로 이상의 수도권 고속도로 본선 요금소 중심으로 다차로 하이패스를 본격 구축할 예정이다.

구체적인 대상지역은 서울, 서서울, 동서울, 인천, 대동, 북부산, 서대구, 군자, 서부산, 부산, 남대구, 동광주, 광주 등 13개소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다차로 하이패스” 도입으로 하이패스 차로 폭이 확대되어 더욱 안전해지고, 지·정체 개선 효과도 클 것으로 전망되며, 주행 중에 자동으로 통행료가 부과되는 스마트톨링(Smart Tolling) 시스템도 2020년까지 차질 없이 도입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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