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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지숙 개인전 ‘Auspicious Moment’ 12월 1일 개막

공아트 스페이스에서 12월 1일부터 10일까지 열려 박지숙 작가의 개인전 ‘Auspicious Moment’이 12월 1일 개막한다. 10일까지 열흘 동안 서울 인사동 공아트스페이스 갤러리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회에서는 형형색색의 점들이 폭죽처럼 터지며 선을 이루고, 면을 만들고, 형상을 나타내고, 공간을 형성한다. 무수한 점들은 백색 캔버스 공간에서 수백 번, 수천 번 만나고 헤어지다 우주의 별처럼 무리 지어 성좌를 이룬다. 마침내는 우주의 팽창처럼 광활한 울림이 되어 캔버스 위로 퍼진다. 그러고 보면 무변 광대한 우주도 본래는 점이었다. 거대한 자연도 원래는 씨앗이었다. 몇 년 전부터 식물을 모티프로 해 생명체적 조형세계를 작품의 일관된 주제로 형상화해오고 있는 박 작가는 그 자연의 일부인 식물의 변화에서 관계를 찾고 우주를 들여다본다. 씨앗에서 푸른 잎으로 푸른 잎에서 낙엽으로, 낙엽에서 소멸로 이어지며 온갖 표정과 자태를 나타낸다. 씨의 주름 질과 와선, 감추어지고 드러나는 지하와 지면의 분위기, 생명이 싹틀 시간의 이름 모를 암호와 점선들의 자태, 성장해서 대지에 누워있는 잎과 소멸되어 가는 어둠 속에 잎새, 마침내 씨의 원형으로 되돌아가 땅속에 저장되는 제 과정은 작가의 눈에 형형색색의 이미지로 포착되어 크게 부각되거나 핵심적으로 다루어진다. 전시장에는 유선형, 와선형, 유기체 암호, 선들의 매스의 결합, 명과 암의 급격한 중첩, 감춤과 드러남의 왜곡적인 등장, 해체와 재구성의 돌발성, 이 모두를 통해서 유기 이미지와 생명에 관한 담론의 파노라마가 전개된다. 작가는 최근 선에서 입체로 직접적인 이행을 시도하기도 한다. 이는 즉 선적인 요소로 화면을 구성해 형태를 이루는 것이다. 이렇듯 선(線)은 작품이 서로 분리되지 않고 상호 유기성을 띠게 하면서 하나의 화면 표출에 있어서 역동적이고 생동하는 이미지를 표출하게 한다. 박남희 미술비평가는 “박지숙 작가의 작품은 끝없이 만나고 헤어지기를 반복하며 거대한 자연, 그리고 삶의 원리를 순환적으로 드러내고 있다”며 “인간의 마음이 그러하듯 작가의 화면은 보이는 또한 보이지 않는 망들로 연결되어 있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에 출품될 작품은 시작도 끝도 없이 얽혀있는 삶의 모습, 즉 ‘네트워킹(networking)’이 주된 테마로 작은 존재들 간에 관계가 생성하고 변화하는 것을 역동적으로 보여준다. 점과 점의 연결이 무수히 다각도로 반복되는 것은 끊임없이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확장하는 우리들의 모습과도 닮아있다. 또한 작품을 통해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을 시도하려는 작가의 내면을 엿볼 수 있다. 점선들이 끊임없는 연결을 통해 확장을 추구하듯 관객들도 이번 작품을 통해 진정한 삶 속에서 관계를 찾으며 예술작품과 소통하는 ‘긍정적인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과에 교수로 재직 중인 박 작가는 대학 강단에서 후학들을 양성하면서 미술영재연구소 소장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미술실기와 이론을 연구하고 있는 그는 화단에서도, 교단에서도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저서로는 ‘아티와 함께하는 미술여행’, ‘미술영재의 이론과 실제’, ‘미술교과서 이렇게 해봐요’ 등이 있다. 한편, ‘Auspicious Moment’의 오프닝은 1일(목) 오후 6시에 열린다. 출처: 공아트스페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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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지숙 개인전 ‘Auspicious Moment’ 12월 1일 개막 2016-11-25
공아트 스페이스에서 12월 1일부터 10일까지 열려 박지숙 작가의 개인전 ‘Auspicious Moment’이 12월 1일 개막한다. 10일까지 열흘 동안 서울 인사동 공아트스페이스 갤러리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회에서는 형형색색의 점들이 폭죽처럼 터지며 선을 이루고, 면을 만들고, 형상을 나타내고, 공간을 형성한다. 무수한 점들은 백색 캔버스 공간에서 수백 번, 수천 번 만나고 헤어지다 우주의 별처럼 무리 지어 성좌를 이룬다. 마침내는 우주의 팽창처럼 광활한 울림이 되어 캔버스 위로 퍼진다. 그러고 보면 무변 광대한 우주도 본래는 점이었다. 거대한 자연도 원래는 씨앗이었다. 몇 년 전부터 식물을 모티프로 해 생명체적 조형세계를 작품의 일관된 주제로 형상화해오고 있는 박 작가는 그 자연의 일부인 식물의 변화에서 관계를 찾고 우주를 들여다본다. 씨앗에서 푸른 잎으로 푸른 잎에서 낙엽으로, 낙엽에서 소멸로 이어지며 온갖 표정과 자태를 나타낸다. 씨의 주름 질과 와선, 감추어지고 드러나는 지하와 지면의 분위기, 생명이 싹틀 시간의 이름 모를 암호와 점선들의 자태, 성장해서 대지에 누워있는 잎과 소멸되어 가는 어둠 속에 잎새, 마침내 씨의 원형으로 되돌아가 땅속에 저장되는 제 과정은 작가의 눈에 형형색색의 이미지로 포착되어 크게 부각되거나 핵심적으로 다루어진다. 전시장에는 유선형, 와선형, 유기체 암호, 선들의 매스의 결합, 명과 암의 급격한 중첩, 감춤과 드러남의 왜곡적인 등장, 해체와 재구성의 돌발성, 이 모두를 통해서 유기 이미지와 생명에 관한 담론의 파노라마가 전개된다. 작가는 최근 선에서 입체로 직접적인 이행을 시도하기도 한다. 이는 즉 선적인 요소로 화면을 구성해 형태를 이루는 것이다. 이렇듯 선(線)은 작품이 서로 분리되지 않고 상호 유기성을 띠게 하면서 하나의 화면 표출에 있어서 역동적이고 생동하는 이미지를 표출하게 한다. 박남희 미술비평가는 “박지숙 작가의 작품은 끝없이 만나고 헤어지기를 반복하며 거대한 자연, 그리고 삶의 원리를 순환적으로 드러내고 있다”며 “인간의 마음이 그러하듯 작가의 화면은 보이는 또한 보이지 않는 망들로 연결되어 있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에 출품될 작품은 시작도 끝도 없이 얽혀있는 삶의 모습, 즉 ‘네트워킹(networking)’이 주된 테마로 작은 존재들 간에 관계가 생성하고 변화하는 것을 역동적으로 보여준다. 점과 점의 연결이 무수히 다각도로 반복되는 것은 끊임없이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확장하는 우리들의 모습과도 닮아있다. 또한 작품을 통해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을 시도하려는 작가의 내면을 엿볼 수 있다. 점선들이 끊임없는 연결을 통해 확장을 추구하듯 관객들도 이번 작품을 통해 진정한 삶 속에서 관계를 찾으며 예술작품과 소통하는 ‘긍정적인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과에 교수로 재직 중인 박 작가는 대학 강단에서 후학들을 양성하면서 미술영재연구소 소장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미술실기와 이론을 연구하고 있는 그는 화단에서도, 교단에서도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저서로는 ‘아티와 함께하는 미술여행’, ‘미술영재의 이론과 실제’, ‘미술교과서 이렇게 해봐요’ 등이 있다. 한편, ‘Auspicious Moment’의 오프닝은 1일(목) 오후 6시에 열린다. 출처: 공아트스페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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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화가 윤영경, ‘제8회 개인전’ 개최 2016-11-25
45m 대작 강산무진 선보일 예정 동양화가 윤영경이 23~29일 서울 종로구 인사동 갤러리 그림손에서 제8회 개인전을 연다. 이번 전시에서 선보이는 작품 ‘강산무진’(江山無盡)은 ‘강산은 끝이 없다’는 뜻으로 150cm 폭의 종이 30장을 잇대어 그린 총 길이 45m에 달하는 대작이다. 이번 개인전에서는 이를 부분 부분 끊어서 보여준다. 윤영경은 높은 곳에서 아래를 내려다보는 것처럼 그리는 방법인 부감법(俯瞰法)을 사용해 한반도의 토산을 묘사했다. 그의 수묵산수는 화가가 위에서 내려다 본 경치인 동시에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보편적인 풍경이다. 특히 작가는 종이의 뒷면에 그림을 그리는 독특한 방식을 사용했으며 여러 번 칠한 먹색의 깊이를 잘 볼 수 있도록 그림을 뒤집었다. 탁현규 간송미술관 연구관은 “수묵산수를 뒤집어 얻는 효과는 둘이다”며 “첫째는 산천과 마을이 흐릿하고 희미하게 보인다. 꿈속에서 고향산천을 본 듯이 몽롱하다. 눈에 딱 잡히지 않아 더욱 아득하고 그립다”고 평론글에서 밝혔다. 이어 “두번째는 경물의 빛이 어슴프레한 것”이라며 “하루에서 경물이 가장 아름다워 보일 때는 동틀 무렵과 해질 무렵이다. 어둠에서 깨어날 때 어둠 속으로 잠겨들 때 모든 경물은 노을 한빛으로 물들어 주변과 하나가 된다. 윤영경의 ‘강산무진’은 노을빛에 잠겨있는 꿈속에서도 늘 그리워하는 우리 모두의 고향산천”이라고 말했다. 이화여대 동양화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석사과정을 마친 윤영경은 국내외에서 수차례 개인전을 열었다. 현재 이화여대 동양화과 박사과정에 재학 중이다. 출처: 채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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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묵담채를 닮은 작자가 말하는 인생 2016-11-25
지난달 19일 신종순 작가의 첫 번째 개인전이 열리는 경기도평생교육학습관 갤러리 윤슬을 찾았다. 전시회장을 들어서자마자 고향에 온 것처럼 따뜻하고 평안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어떤 풍경이 가슴에 스며들어 새겨질 때는 그 사람의 사상과 경험이 어우러지면서 그만의 색감을 창출할 것이다. 신종순 작가의 작품에서는 어머니의 품에서 바라보는 고향 풍경과 색깔이 배어 나온다. 특히 화선지에서 묻어나는 수묵담채는 그 어떤 재질과 색감도 흉내 내기 어려운 고향의 맛이 풍긴다. 여기에 더하여 39년이나 학생을 가르쳐 온 그녀의 삶에는 대한민국의 고단하고 힘들었던 시절은 물론, 영광의 순간들도 스며들어 있기에 그녀의 작품에서는 정겨운 이야기가 흘러나온다. 그녀의 작품을 소장하려는 사람들의 마음은 겉으로만 보이는 그림이 아니라, 그림으로 드러나는 이야기를 통해 만나고 싶은 사람과 만나고, 듣고 싶은 이야기를 듣고, 보고 싶은 풍경을 보려는 것일 것이다. 전시회를 열게 된 배경은? 신종순: 제가 교직에서 퇴직한 뒤에 취미활동으로 무엇을 할까를 고민하다가 수묵화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도시에 살면서 어릴 적 철없이 뛰놀던 고향(충북 청원군 낭정면)을 그리워하며 늘 생각했는데, 그래서인지 소재를 농촌 풍경으로 그리게 되었습니다. 올해 70세가 되었는데 마지막이라는 생각으로 전시회를 열게 되었습니다. 고향의 정서를 화폭에 담으실 때 어떤 마음이 드시나요? 신종순: 옛날 고향의 모습들을 떠올리며 그리다 보니, 고향이 품에 와 있는 듯 편안한 마음에서 그림을 그리게 되었습니다. 그림을 그리실 때 준비는 어떻게 하시나요? 신종순: 친구들과 같이 현장에 가서 주로 사진을 찍어서 그것을 보고 그리는데 사진 전문가가 아니라서 제가 찍은 사진만으로는 부족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리려고 본 풍경과 마음속에 있는 고향의 모습을 교차시켜 봅니다. 이렇게 하여 구도를 잡으면 그림을 통해 보고 싶은 얼굴과 풍경, 듣고 싶은 이야기까지 끌어내는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수묵화에 색깔을 입히지 않았는데 요즘은 다양한 색감을 활용합니다. 여기에 대해서 한 말씀 해주세요. 신종순: 예전에는 수묵화를 그렸는데 요즘은 한 단계 발전해서 수묵담채화를 그리고 있습니다. 그림을 그릴 때 담백하게 그릴 때는 먹물을 이용해 수묵화를 그리지만, 표현을 다양하게 하고 싶을 때는 색채를 활용해서 수묵담채화를 그립니다. 작품 중에 ‘눈 오는 날의 고향’이 있던데 이 그림을 그릴 때 느낌은 어떠하셨나요? 신종순: 고향 마을에 눈이 소복하게 내린다는 생각을 가지고 그림을 그려나가면 저도 모르게 눈 오는 고향 마을에 있는 것처럼 도취가 됩니다. 이렇게 그림을 그리다 보면 눈의 포근함과 따스함이 마음에 와 닿고, 그 느낌을 살리고자 많은 수정을 하면서 눈 내리는 풍경을 그리게 됩니다. 그림에 대한 작가님의 철학이 있다면? 신종순: 저는 그림을 보는 사람이 어머니의 마음같이 포근함과 농촌의 평화스러운 풍경을 마음에 담았으면 하는 생각으로 그림을 그립니다. 오시는 분들이 그림을 보고 정말 “고향 같다”는 말씀을 하실 때 그분들과 일체감을 느끼게 됩니다. 앞으로도 저는 ‘고향’을 주제로 그림을 그릴 것이고, 모든 사람이 그림을 볼 때 포근한 마음이 들도록 해드리고 싶습니다. 교직 생활을 오래 하시다가 은퇴하셨는데 은퇴 후의 삶과 그림에 대해서 한 말씀 해주세요. 신종순: 39년 동안 교직에서 생활했습니다. 은퇴한 후에 지난 삶에 대해서 생각해보니 과연 만족스러운 교육을 했는가에 대해서 반성을 많이 했습니다. 이제 성찰적 실천의 차원에서 은퇴 후에는 더욱더 만족스러운 삶을 찾으려고 그림을 선택했습니다. 그림을 그릴 때 가장 평안하고 행복합니다. 앞으로도 손이 움직일 수 있는 한 그림을 그리고 싶습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내가 평안해짐은 물론, 이것이 제 그림을 보는 사람들에게까지 평온이 전달되게 하고 싶습니다. 은퇴하는 분들에게 한 말씀 해주세요. 신종순: 나이가 들면 그냥 편안하게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하는데 은퇴란 “또 다른 것을 다시 시작하는 새로움이다”는 생각으로 하나를 선택해서 집중하며 즐기시면 그것이 여가든지, 어떤 경제활동이든지, 봉사활동이든지 자기발전에 많은 도움이 되실 거로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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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항공-싱가포르관광청, 싱가포르 출사원정대 사진 전시회… 2016-11-25
싱가포르항공과 싱가포르관광청은 ‘오감만족 싱가포르 - YourSingapore Ultimate Adventure’ 공동캠페인의 일환으로 11월 19일부터 11월 23일까지 청담동 연우갤러리에서 싱가포르의 새로운 풍경을 담은 ‘싱가포르 출사원정대’ 사진 전시회를 개최한다. 싱가포르항공과 싱가포르관광청은 11월 19일 오후 2시 청담동 연우갤러리에서 오프닝 행사를 갖고 출사원정대와 프로사진작가들과의 만남의 시간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싱가포르항공 한국지사장 시아 치 첸 (Seah Chee Chian), 싱가포르관광청 한국사무소 소장 애슐린 루 (Ashlynn Loo)가 참석해 축하 인사를 전했다. 이번 사진전에는 네이버 폴라 여행 이벤트를 통해 최종 선정된 ‘싱가포르 출사원정대’ 11인이 프로 사진 작가들과 함께 싱가포르에서 촬영한 사진 중 엄선된 300여점을 TV스크린을 통해 디지털 방식으로 전시한다. 전시된 사진들은 싱가포르 유명 관광지들의 풍경과 사람들의 일상 생활 모습들을 생생히 담고 있다. 출사원정대에는 배지환, 신혜림, 진수경 세 명의 프로 사진 작가들이 함께해 자신만의 촬영 노하우를 공유하고 원정대 참가자들과 이번 전시회를 함께 기획했다. 한편, 싱가포르항공과 싱가포르관광청은 싱가포르 여행과 관광지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싱가포르 여행객들을 위한 웹사이트를 공동 운영하고 있다. 웹사이트에는 테마 별 싱가포르 여행 추천 장소, 음식점 정보, 대중교통 안내, 숙박 시설들에 관한 자세한 정보뿐만 아니라 싱가포르항공에서 진행하는 프로모션들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싱가포르항공은 하루 4편, 주 28회 일정으로 인천~싱가포르 노선을 운항하고 있다. 출처: 싱가포르항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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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강대 언론대학원 사진 동아리 ‘빛그림’, 16일부터 전시회 개… 2016-11-25
보이지 않는 것들을 향해 사진을 들다-향(香) 그리고 풍(風)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사진 동아리 ‘빛그림’(회장 한섭전)이 16일부터 18일까지 서강대학교 로욜라도서관 1층 유드림홀에서 세 번째 사진 전시회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회는 ‘보이지 않는 것들을 향해 사진을 들다-향(香) 그리고 풍(風) ‘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회원들이 2016년 한 해 동안 열심히 활동했던 작품들을 선보이는 자리이다. ‘빛그림’은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을 졸업하거나 재학하고 있는 동문들로 구성된 아마추어 사진작가들의 모임으로 프로사진작가를 비롯해 광고기획자, 출판기획자, 방송작가, 배우, 공무원 등 다양한 직업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전시를 기획한 한섭전 회장(광고기획자)는 ‘사진을 통해 세상과 소통하다’는 모임의 방향성을 지켜나가며 다양하면서도 신선한 관점에서의 전시회가 될 수 있도록 준비했다”며 전시회에 대한 기대감을 표현했다. 전시회에 참가하는 동문은 한섭전 회장 외에 권순겸, 신경희, 박성식, 한보라, 백승현, 문인선, 손수미, 정재욱, 임정숙 등 총 10명이며 12월 31일까지 서울 7호선 강남구청역 갤러리에서도 전시될 예정이다. 출처: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총동문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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